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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 29. 17:58 - 랏샤

던파 지옥파티 관련 정리글

안녕하세요? 랏샤 라는 아이디로 소소한 생활을 하는, 종이입니다.

이번 지옥파티 개편과 관련하여 여태까지의 드랍율을 좀 정리해보도록 할께요.

정확한 각시행에 의한 드랍률은 거의 에픽밖에 체크가 안되므로 나머진 임의로 해야될것같네요. 

혹여 던파의 언커먼과 레어 드랍율 아는분은 제보바랍니다. 


  • 던파의 기존 드랍률은 13년도 이후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드랍방식 자체는 안바꼈거든요. 중간중간에 확률 조정은 정확히 언젠지 기억을 못합니다만은.

「던전에서의 아이템 드랍 방식이 변경됩니다. 파티 플레이 시 파티원에게 개별로 골드/아이템이 드랍됩니다.」

 

* 던전에서 파티 플레이 중일 경우, 파티원 각자 개별로 골드/아이템이 드랍되며 자신의 화면에서 보이는 골드/아이템만 루팅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던전에서 드랍되는 골드가 주변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획득되도록 변경됩니다.

 - 게임 설정에서 "골드 자동 획득" 항목을 체크 해제하면 기존처럼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한 캐릭터 당 골드/아이템의 드랍확률 및 획득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소폭 상향됩니다.

* 3~4인 파티 플레이 시 초대장/도전장, 이벤트 아이템, 제작 재료 아이템, 소모 아이템, 엠블렘 드랍 확률이 증가됩니다.

* 지옥파티 매우어려움 난이도에서 드랍되는 장비 아이템의 개수가 8개에서 9개로 변경되며, 파티원 수에 맞게 나눠 드랍됩니다.

 - 매우어려움 1인 파티: 장비 아이템 9개 드랍

 - 매우어려움 2인 파티: 인당 4개 드랍

 - 매우어려움 3인 파티: 인당 3개 드랍

 - 매우어려움 4인 파티: 인당 2개 드랍




파티 개별드랍 시스템 이후로 지옥파티 솔플은 9개의 아이템이 드랍됩니다. 모두 독립시행의 원리가 적용된다고 가정했을때 

''수많은 헬 러너들이 낸 드랍률 통계값에 의하면 매우 어려움은 4%, 어려움은 1%인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드랍되는 아이템 각각을 하나의 시행으로 본것이 아닌 지옥파티 실행 횟수 기준이고, 독립시행의 원리에 따라 한 개의 아이템이 에픽 등급일 확률은 매우 어려움에서 약 0.518% , 어려움에서는 약 0.168% 이다. 즉, 에픽 아이템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는 뜻.' - by 나무위키(https://namu.wiki/w/%EC%A7%80%EC%98%A5%ED%8C%8C%ED%8B%B0#s-4)


이런 확률이였죠. (독립시행은 8~9개 드랍을 기준으로 구한것)



그리고 오늘의 퍼섭패치가 


지옥파티 드랍구성품이 변경됩니다.

*더 이상 지옥파티에서 언커먼 장비, 유물 장비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지옥파티 매우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레어 또는 에픽 장비가 6개 드랍됩니다.

* 지옥파티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레어 또는 에픽 장비가 4개 드랍됩니다.

* 에픽 장비 획득 확률은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신규 드랍구성품인에픽 조각, 지옥파티 초대장이 추가됩니다.

* 에픽 조각은 던전 난이도에 따라 노멀에서 5개, 익스퍼트에서 6개, 마스터에서 8개, 킹에서 9개, 슬레이어에서 10개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지옥파티 초대장은 0장에서 5장까지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던전 난이도에 따라 기대값이 상승합니다.

* 코스모소울드랍율이 전체적으로 소폭 상향되며, 지역에 관계없이 코스모소울드랍율이 일정하게 변경됩니다.



이였죠 


핵심은 더이상 지옥파티에서 언커먼, 유물이 드랍되지 않는것이죠.

(언커먼은 

그란디네 기준 각종류별 85제가 고정이므로 장비 5종[상,하의,어깨,벨트,신발] x 5군 25 + 악세3종 + 무기 직업별 5x귀,거,격,마,프 도적4 29종          - 57종 

유물역시 동일하므로 114종의 아이템이 안떨어지는것같네요.)





단순하게보면 난이도별로 장비가 3개(33%)씩 덜드롭 되므로 에픽을 먹을확률이 2/3이 된것.

그러나 이는 헬을 도는 횟수에 따른 드랍률 (대략매우어렴기준 4~5%) 기준이죠.  

여기서 어려움의 확률은 제껴두고, (어렴은 대충에픽만 구하면 매우어렴의 1/4정도라고 하니)



그란디네 매우어렴 기준 기대 에픽의 숫자는 310개 (80~85에서 탐식 무탐 이기 등등제외) 이고 언커먼+유물이 114종이였고 

마봉템역시 57종이였습니다. 



총 481개의 아이템이 각각의 드랍률에 따라 기존 9개의 템에서 나오는것입니다. 

개편후엔 367 종의 아이템이 드랍률에 따라 현재 6개의 템에서 나오는것이구요.


*여기서 템칸에 에픽이 들어갈 확률을 x라고 하고 , 마봉템이 y 그리고 그외가 z라고 해봅시다. (각드랍률의 수치는 알수없으므로)

그리고 1회 시행은 템이 9개씩 떨어진다고 생각할게요. 


과거 기준으로 y+z가 99.5% 라는 이야기를 믿어보죠. 



기존 매우어렴을 1번돌아서 8개의 템중에 에픽이 하나도 없을 확률이 95.5%쯤 되죠. 에픽이 하나'이상'일확률이 남은 확률이구요.

이때 언커먼이 57종 유물이 57종 마봉이 57종이죠.. 유물의 확률이 한 5.5%라고 칩시다.

그러면 언커먼과 마봉은 5:4정도로 나온다고 생각해봅시다.

이에따라 1회시행 기준 언커먼이 50%, 마봉과 유물이 45% 이므로 - 8개의템들이; 언커먼과 유물이 55.5% 레어가 40% 에픽이 4.5% 비율로 나오는게 기댓값이죠. (정확한 드랍률을 모르므로 체감상)


그럼 개편후에 언커먼과 유물이 안나옵니다. 이게 55.5%죠.

그에 따라서  레어는 0.49887640449438202247191011235955

에픽은 0.05612359550561797752808988764041


확률보정이 생기므로 (80:9)

개편후 1회 시행에 따른 레어의 기대값은 89.9% 

에픽의 기대값은 10.1% 정도 되는거죠 

단 개편전의 시행인 9개 기준입니다.




단순하게 가면 개편전에 2회 시행시 18개 - 언커먼 유물 55.5% 레어 40% 에픽 4.5%

                개편후엔 3회 시행시 18개 - 레어가 89.9% 에픽이 10.1% 인거죠 



이에따라 1개의 템에서 에픽이 나올 확률은 기존 0.5%  개편후는 1.6% 나 됩니다 무려?

 


개편후의 확률인 1.6%가 에픽드랍률, 나머지인 레어의 드랍율이 전부이므로 98.4%로 가정, 

9회 시행시 레어 비율이 86% 이므로 맞지않음, 따라서  에픽의 1회 시행당 수치는 정확하게는 1.2% 쯤  



그에따라서 매우어렴 헬의 아이템 드랍인6개 기준 

레어의 확률이 93.1% 에픽의 확률이 6.9%  옛날 보다 2%가까이오름.

단, 어렴이 매우어렴과 달라졌으므로 어렴의 에픽 드랍률은 템 4개 기준 3.6퍼 정도? (에픽드랍률은 동일하므로) 




뭐 여튼, 템자체의 드랍률은 건들지 않았다고 했으니, 레어와 에픽의 드랍률이 모두 그대로일때 언커먼과 유물이 사라진만큼 에픽이 나올 확률이 올라갔다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거든요.. 

템자체의 드랍률이 안변해도 전체 가지수가변했으므로, 과거와 현재의 시행에 따른 체감드랍률은 다를거라고 생각해서 작성해봤습니다. 만약 레어 확률을 그대로 증가시켰으면 명진이 목을 따야할듯 




요약:

  • 헬 어렴은 답이없을것 같다(템4개)
  • 상대적인 기대값이므로 한번돌때의 에픽기대값은 떨어진듯도. 
  • 전체적인 헬한번돌때 에픽을 볼확률 자체는 올라간것 같음. 
    • 매우어렴 기준 하나의 템에서 에픽나올 확률은 1.2% 헬에서 볼확률은 7% 근처
    • 어렴기준 하나의 템에서 에픽나올 확률이 1.2%면 구경할 확률은 옛날과 비슷한 4%대? 
  • 두분류의 템이 사라졌는데 에픽 확률이 그대로란건 레어가 올랐거나, 에픽확률은 그대로이나 실제로 먹을 기대값은 증가. 
  • 레어 드랍률이 올랐을것 같다.. (레어 드랍률은 난이도에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조각을 취하면 에픽볼 확률이 적어질듯도함)